[사이람 뉴스레터 34호] 2016 서울시 중학생 교우관계 분석 리포트 2편 발간

작성자 사이람
날짜 2017-08-18
조회수 35344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16 서울시 중학생 교우관계 분석 리포트 2편이 발간됐습니다.
본 리포트는 서울시 26개 중학교 1,2 학년을 대상으로 연간 4회 검사를 통해 교우관계의 역동성을 관찰,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크게 세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첫째, 2016년 중학생 교우관계의 특징
둘째, 2016년 따돌림 위기군 현황
셋째, 교우관계 개선사례와 처방입니다.


1. 교우관계 개선사례와 처방
학교별 고위기군 개선률을 비교한 결과 일부 학교의 경우 개선율이 40% 이상으로 높게 나온 반면, 일부 학교는 개선률이 0%로 나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개선률이 높은 학교의 상담 및 담임교사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대처방향과 개선활동들을 수집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교우관계 대처방향을 4가지 불안정한 교우관계 패턴에 따라 구분할 수 있었는데요, 위험도가 가장 높은 외톨이형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의 통로를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사가 적극적으로 상담을 통해 소통의 통로를 확보하고,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짝사랑형이나 외면형의 경우, 일차적으로 해당 학생들 사이의 갈등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고, 갈등이 있다면 교사가 나서서 해결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존형의 경우 적극적인 개입보다는 해당 학생들이 다른 친구들과 갈등이 있는지, 둘의 관계 변화가 있는지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심있게 모니터링하여 변화 사항을 파악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보도기사] 4차 산업혁명? 아직은 말 잔치.. 채용공고 8만건 분석